갑작스러운 시력 저하로 인한 안구 정밀 검사 비용 및 후기

갑자스러운 시력 저하 증상으로 인하여 안과를 방문하여 각막과 망막 등 안구 정밀 검사를 받게 되었는데요. 제가 겪었던 자세한 증상과 안구 정밀 검사의 종류 그리고 검사 비용과 검사 결과 및 후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시력저하와 비문증

여름 여행 중 어느 날 갑자기 오른쪽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뭔가 눈에서 떠다니는 듯한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워낙 갑작스러운 증상이라 처음에는 금방 괜찮아지겠거니 하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15년 전 라식 수술을 받았었는데요. 라식 수술을 받은 직후 오른쪽 눈의 시력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증상을 한 동안 겪은 적이 있었습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인공 눈물을 넣으면 일시적으로 시력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었어요. 후에 라식 수술을 받은 안과에 문의해봐도 안구가 건조하여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으니 열심히 인공 눈물을 넣으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열심히 인공 눈물을 넣으면서 지냈습니다. 그리고 약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지나니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다행히 없어졌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 비슷한 증상이려니 하는 마음으로 안과를 찾았습니다.

안과 정밀 검사 내용 및 비용

먼저 안과를 방문하여 기본적으로 하는 시력, 안압 검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시력에는 문제가 없고 1.0 이상의 시력이 잘 나오고 있었습니다. 신기한 게 눈에 분명 뭔가 잘 안 보이는 흐려지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뚫어지게 시력 검사표를 보고 있으면 뭔지는 알아보는 거예요.ㅋ 시력검사 진행하시는 간호사분이 다양한 렌즈를 넣어 비교해봐도 시력의 향상이 안보여요. 결국은 일반적인 시력 저하 증상은 아닌 것 같다고 하시면서 망막 검사를 진행해야 될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다양한 안구정밀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기본적인 안과 검진이 각막 부분을 집중적으로 검사하는 것이라면 정밀 검사는 안구 내부와 망막 검사를 하는 거라고 하네요. 검사가 추가될 때마다 검사 비용을 안내를 해주셨는데 시력정밀검사는 1만원, 망막정밀검사 및 촬영은 2~3만원의 비용이 추가로 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초진료와 나중에 안구 정밀 검사 비용을 종합해보니 4만5천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굴절 및 조절검사, 세극등현미경검사, 기본 안저촬영(편측), 정밀안저검사(편측), 안압측정, 전안부촬영(편측), 안구광학단층촬영(편측) 검사와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대학병원급 장비(안과에서 간호사에게 들은 내용이긴 하지만)를 갖추고 있다는 안과병원이라서 정밀 검사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전에 증상과 안구정밀검사가 가능한지를 문의해보고 방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각 검사 비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다행히 아래 검사들은 실비 보험 적용이 되는 급여 진료 항목들입니다.

안구 정밀 검사 및 시력검사 내용과 비용
안구 정밀 검사 및 시력검사 내용과 비용

검사 결과 및 후기

망막을 촬영한 결과 촬영을 담당하는 간호사분이 안구 쪽에 뭔가 뿌연 것이 보인다고 했을 때는 가슴이 철렁 내려앉더라고요. 의사 선생님이 촬영된 모습을 종합하여 말씀하시기로는 눈의 망막의 얇은 부분에 구멍이 나거나 찢어지게 되면 피가 안구 내부로 들어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하얗게 변하게 되고 이것이 안구 내부에 떠다니면서 시야를 가리게 되는데요. 이것이 뭔가 시야를 가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뭔가 하얗고 노란 뿌연 게 종종 시야를 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해당 증상은 수술을 할 수도 있는데 매우 복잡하여 현실적으로 수술은 어렵고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하더라고요. 다행히 시야 한 가운데가 아니라 측면 쪽에 있어서 시야를 전체적으로 많이 가리지는 않는 편이라 합니다. 그래서 다행이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을 할 수도 있으니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 즉 망막의 구멍이나 찢어짐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구멍이나 찢어짐으로 인해서 망막이 떨어지면서 황반부에 영향을 주게 되면 망막 분리라고 하는 실명할 수도 있는 최악의 상황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동공을 확대하는 약을 넣고 내부를 자세히 봐야 한다고 하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동공을 확대하는 약을 넣고 안구 레이저 시술을 받게 되었는데요. 안저광응고술이라는 시술이었습니다. 레이저로 망막을 땜빵(?)하는 레이저 시술인데요. 안저광응고술 시술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증상인 눈 시력이 종종 완전히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은 안구건조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하셨어요. 실제로 거의 모든 안과 질환이나 부작용의 원인은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네요.

라식 수술 직후 그런 증상이 있었다고 하니 거의 모든 환자가 라식 수술 후에 안구건조증이 오면서 시력이 저하되거나 뿌옇게 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고요.

마치며

지금까지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 증상으로 인하여 안과를 방문하여 각막과 망막 등 안구 정밀 검사를 받게 된 후기와 함께 정밀 검사의 종류 그리고 검사 비용과 검사 결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망막 등의 촬영과 전문의 선생님의 검사 등의 비용이 약 5만원이 발생하였고 검사시간은 대기시간을 포함해서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만약 갑자기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라면 안구건조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망막 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에 시력 저하 뿐만 아니라 눈에 뭔가 가리거나 떠다니는 증상이 보인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문증이 심한 경우 즉, 눈에 뭔가 가리는게 많아지는 경우에는 망막분리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어 즉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