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브랜드 종류와 장단점

임플란트도 여러가지 회사의 제품이 있는데요. 임플란트 브랜드에는 어떤 브랜드가 있고 그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브랜드

지난 포스팅에서 임플란트의 구성 요소에는 임플란트 크라운, 어버트먼트, 픽스처로 구분이 되며 이들을 연결해주는 접착제와 스크류까지 총 5가지의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들 각각에 대한 설명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브랜드도 해당 부품에 따라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브랜드라고 하는 것은 임플란트 픽스처를 제작하는 제작사 브랜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픽스처를 만드는 회사들이 보통 알고 계시는 오스템, 스트라우만 등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라우만
  • 아스트라
  • 오스템
  • 덴티스
  • 메가젠
  • 네오
  • 디오
  • 포인트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 외에도 더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임플란트 브랜드마다 품질이나 가격이 천차만별일 수 있는데요.

이들이 차이가 나는 중요한 부분들을 위주로 말씀드려보자면 첫 번째 차이점으로는 뼈와 잘 붙는 픽스처인가 하는 점, 뼈와 붙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임플란트의 수명은 얼마나 가는가, 임플란트가 많은 사람들을 통해 시험 과정을 거쳤는가 등의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모든 브랜드 제품들이 그 성능의 차이를 떠나서 일반적으로 과거에 비하여 평균 이상의 우수한 성능을 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실 잇몸이 어느 정도 건강한 상태이거나 나이가 비교적 젊은 편이거나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상태에 있다면 위의 브랜드 중 어떤 것으로 임플란트를 하건 크게 상관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악 조건에 있는 환자라면 브랜드에 따른 성능의 차이가 나타날 수 밖에 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잇몸의 상태가 열악한 경우 등의 악 조건에 있을 때는 브랜드에 따라 그 성능에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브랜드가 좋은 만큼 가격이 비싼 것은 당연한데요. 아주 성능이 좋은 임플란트 픽스처의 경우 가격 차이가 10배까지도 차이가 난다고 하니 엄청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만큼 악 조건에 있는 환자에게는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나의 잇몸과 구강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우리가 치과에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 방문을 하였을 때 위의 모든 브랜드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은 또 아닌데요. 치과마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사실상 치과 의사도 모든 브랜드를 다뤄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자의 입장에서는 필수적으로 여러 치과를 내원하여 잇몸과 뼈의 상태 진단을 다양하게 받아보고 또한 다양한 브랜드의 장단점을 의사로부터 잘 듣고 비교하여 선택을 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별 세부 모델

보통 사람들은 브랜드를 결정하면 임플란트 수술을 결정하는 데 있어 모든 의사결정이 끝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같은 브랜드 내에서도 다양한 세부 모델들이 있는데요.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 세부 모델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수술을 받는 픽스처인 오스템 브랜드를 예로 들자면 오스템 내에 Sa, Ca, Ba, Soi 의 모델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냉장고도 LG 브랜드 내에서 상위 모델과 대중적 모델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플란트에서도 상위 모델과 하위 모델이 있는 식입니다. 이들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여 보겠습니다.

오스템 Sa 임플란트

오스템의 Sa 모델은 오스템 브랜드의 가장 초기모델이면서 저렴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모델인 만큼 많은 환자들이 수술을 받은 모델이므로 안정성은 이미 검증이 되었습니다. 이 모델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경우 약 6~8주가 소요되며 저렴한 만큼 잇몸뼈 등의 상태가 양호한 환자들에게 권장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오스템 Ca 임플란트

오스템의 다음 상위 모델은 Ca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Sa 모델을 칼슘 수용액에 담가 친수성을 증가시켜 향후 뼈에 잘 붙도록 하는 유리함이 있다고 합니다. 뼈가 잘 붙는 만큼 Sa보다는 잇몸뼈 등이 비교적 약한 곳에도 식립이 가능합니다. 치료기간은 4~6주정도가 소요됩니다.

오스템 Ba 임플란트

다음 상위 모델인 Ba 임플란트는 수산화인회석을 임플란트 표면에 코팅을 한 모델입니다. 수산화인회석이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뼈와 치아의 성분으로 구성이 된 만큼 보다 뼈에 잘 붙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치료기간은 4~5주 정도 소요됩니다.

오스템 Soi 임플란트

오스템 브랜드에서 가장 상위 모델로 알려진 Soi 임플란트는 표면에 혈병으로 코팅을 하여 골 형성 단백질의 부착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치료기간은 4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잇몸뼈가 어떤 상태에 있더라도 식립이 가능하다고 오스템에서는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임플란트의 브랜드와 브랜드에 따라 차이나는 점이 어떤 부분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내에서도 고급모델과 대중적인 모델이 나뉘어져 있으며 이들의 성능도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오늘 이런 설명을 드리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오스템 임플란트로 수술을 했다고 하면 그냥 다 같은 오스템인 줄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오스템 내에서도 고급 모델이 있으며 반대로 대중적인 모델도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꼭 어느 브랜드가 상위브랜드이며 더 성능이 좋다라는 등의 일률적인 평가는 애초에 블가능 합니다.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같은 가격이라면 똑같은 오스템이라도 더 상위모델로 수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브랜드만을 가지고 가격을 비교했다가는 해당 브랜드의 가장 하위라인업으로 임플란트로 수술을 받은 뒤 저렴하게 수술을 받았다고 정신승리를 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반드시 브랜드와 함께 모델을 확인하신다음 가격을 비교하시고 치과마다의 장점(병원 업력이나 환자 수)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해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