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임플란트 치료의 가격, 수명, 수술 팁

치아가 거의 없거나 대부분의 치아에 문제가 생겨 이를 대체해야 하는 상황인 경우 가장 많은 비율로 받게 되는 치료가 바로 전체 임플란트 또는 임플란트 틀니인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중 전체 임플란트 치료의 특징과 가격, 장단점과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치과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전체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당연히 병원 의료진의 실력, 진료 장비와 시스템, 합리적인 가격 금액일 것입니다. 이런 점들은 병원마다 자세히 상담 받아보지 않으면 객관적으로 비교를 할 수 없는 부분으로 무엇보다도 많은 병원에서 검사와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에 따라 장비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달라지고 임플란트의 수명이나 가격 또한 이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

가격과 비용

전체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면 각종 이벤트 할인을 제외한 가격이 대략 1000~3000만원 사이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략 치아 1개당 100~170만원으로 임플란트 브랜드에 따라 또는 병원에 따라 일정부분 가격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오스템 일플란트와 스트라우만 임플란트 가격 비교

오스템 임플란트 가격이 스트라우만 임플란트 가격에 비하여 개당 30~70만원까지 저렴한데요.

단순히 치아 16개를 가정하여 가격 비교를 해보면 오스템 임플란트는 치아 1개당 100만원~120만원의 비용으로 1600~1920만원의 비용이 발생되고요.

스트라우만 임플란트의 경우에 치아는 개당 150만원에서 170만원 정도로 약 2720만원의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뼈이식 등의 추가 시술이 들어가게 되면 100만원 이내의 비용이 추가로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정부 지원금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만 65세 이상인 경우에는 정부 지원금으로 임플란트 2개의 가격에 해당하는 치료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과 이벤트 가격

전체 임플란트를 하게 될 경우 대략 15~16개 정도의 치아를 임플란트로 진행하며 살릴 수 있는 치아는 최대한 살리면서 시술을 하기에 치아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전체 개수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와 할인이 들어가는게 보통이기에 전체임플란트의 경우 10~20% 정도의 할인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를 시술하게 되면 임플란트 자체의 수명은 반영구적이기에 잇몸이 받쳐주는 한 수명이 무한하고 인공치아로 충치가 추가로 생기지 않는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임플란트의 수명이 10년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수명이 25년 이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임플란트의 생명은 인공치아를 받치는 잇몸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임플란트를 하게 될 경우 잇몸의 상태와 차후의 잇몸 관리가 중요하게 됩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이라는게 사실은 인공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이 염증이 생기면서 임플란트의 뿌리를 잡아주지 못하면서 임플란트가 빠져 수명이 짧아지는 사례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약하자면 잇몸 상태를 잘 관리할수록 임플란트의 수명은 늘어나며 잇몸이 받쳐주는 한 거의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모 변화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치아와 저작 기능 부분에 문제가 당장 생기기 때문에 치료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체 임플란트 치료를 최종 완료하게 되면 외모적인 부분의 변화도 상당하게 됩니다. 우리 얼굴 외모에서 치아의 상태와 유무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데요.

임플란트 전 입 모양
임플란트 전
임플란트 후 입모양
임플란트 후

먼저 유실되었던 치아가 고르게 돌아오기에 함몰된 입모양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입의 함몰로 인해 더 도드라져 보이는 입 주변의 잔주름과 주름이 개선이 되고요. 턱선도 치아가 건강했던 상태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치아 교정이 어느 정도 수준의 턱을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플란트를 통한 고른 인공치아를 심는 치료는 얼굴과 턱, 하관의 외모를 크게 개선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외모가 젊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과정

전체 임플란트의 수술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사 및 치료 계획
  2. 1차 수술 (인공 치근 이식)
  3. 치조골과 인공치근 유착(3~6개월 소요)
  4. 2차수술 (인공치근 세상 구경)
  5. 잇몸 치유 (2~4주)
  6. 연결 기둥 세우기
  7. 보철 씌우기
  8. 유지 및 정기적 관리

임플란트 수술 기간

전체적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간격으로 두고 진행하게 되어 대략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보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전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첫 날 위쪽 잇몸의 임플란트 고정체(나사같이 생긴 것)을 심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에는 아래쪽에 고정체를 심습니다. 그리고는 차례대로 인공치아를 완성하게 됩니다.

고정체를 다 심어버리면 어떻게 밥을 먹냐고요? 고정체를 식립하고 나서 임플란트를 완성하기 전까지 임시치아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완벽하게 저작운동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고정체를 심는 시술로 인해 턱 주변이 붓게 되고 회복이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회복이 되기 전까지는 대부분 죽이나 미음 등의 잇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식사로 대체를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잇몸의 상태인데 염증이 있거나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시술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와 고혈압이 있는 환자의 경우라면 뼈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의 여부에 따라 비용과 기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