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주차패스 자동결제 문제점과 해결방법

카카오T 주차패스의 자동결제 정산 시 문제점과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카카오T의 주차 패스 기능을 이용하면 카카오T에 이미 제휴가 되어 있는 주차장에 입차하면 출차 시 별다른 결제 조치나 요구가 없이도 자동으로 주차 요금이 정산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실제로 이 카카오T의 주차 패스를 이용해보니 처음에는 전혀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T 주차 패스의 자동 결제 서비스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까지 안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T 주차요금 자동 결제 문제와 해결방법
카카오T 주차요금 자동 결제 문제와 해결방법

카카오T 주차패스 자동 결제 서비스란

카카오T는 이동수단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택시, 대리 운전, 네비게이션 등이 이미 대중들에게 많이 익숙해진 서비스들이 모두 카카오T 내의 서비입니다.

기존에는 위와 같은 서비스들을 각각 별도로 제공하였었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이 서비스들이 카카오T로 통합되면서 카카오T 어플을 설치하면 관련 서비스를 이 통합 어플인 카카오T 어플 내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일종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모아 놓은 모빌리비 서비스 전용 플랫폼인 셈입니다.

그 서비스 중에 하나가 바로 카카오T 주차패스의 주차요금 자동 결제 시스템인데요. 이 서비스를 대략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T 주차패스 등록
카카오T 주차패스 등록

먼저 카카오T어플(안드로이드 설치 바로가기, 아이폰 설치 바로가기)을 설치합니다. 다음으로 카카오T를 실행한다음 메뉴 중에서 [마이카] > [주차] > [주차패스]를 이어서 클릭합니다.

카카오T를 설치한 이용자가 주차 패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나의 차량을 어플상에서 등록하여야 합니다. 차량번호와 소유주 확인 등의 정보 확인을 거치면 나의 차량을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T 주차패스 차량 등록하기
카카오T 주차패스 차량 등록하기

이렇게 차량 등록이 완료되면 주차패스 화면에서 등록정보에 나의 차량 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등록된 차량으로 카카오와 제휴된 주차장에 입차할 때마다 자동으로 카카오T 주차장에 입차되었다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발송이 되게 되고요.

카카오T 주차패스 차량등록 현황 확인 장면
카카오T 주차패스 차량등록 현황 확인 장면

그리고 출차 시에는 해당 차량이 출차 카메라에 인식이 되면 해당 주차요금을 사전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자동으로 결제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따로 추가적인 결재 조치를 할 필요가 없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인 것은 사실입니다.

카카오T 주차패스 자동 결제의 문제점

카카오T 자동 결제는 처음에는 매우 편리하게만 보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용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났는데요.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카카오T는 자동 정산이 되기 때문에 주차 등록으로 인한 주차 할인권 등을 등록하는게 번거롭거나 아예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의 사례로 예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어느 날 카카오T 제휴 주차장 마트에 차량을 주차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마트에서 장을 보고 1시간 주차 할인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차한 시간은 미처 30분 정도밖에 안되었구요. 그런데 출차하면서 주차권으로 결제하기도 전에 카카오T 자동 결제가 먼저 되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뭐 어쩌겠어요. 이미 결제가 되어 차단기가 열렸으니 어쩔 수 없이 그냥 나오긴 했는데요. 이런 무료주차시간 등록에 따른 주차요금 차감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매우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점으로는 카카오T 결제가 카카오T에 등록된 첫번째 카드로만 결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법인카드와 개인카드를 둘 다 사용하는 경우 용도에 따라 변경이 필요한데 아쉽게도 카카오T의 경우에는 결제 카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카카오T 앱에 기능은 있는데 제가 찾지를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찾고 변경하는 것조차 사실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죠. 출차 편하려고 주차 패스를 쓰는 건데 일일이 찾아서 변경해야 하고 등록해야 한다면…에휴…그냥 안쓰고 말죠.

뭔가 좋은 아이디어의 서비스인 것은 확실한데 이런 디테일한 부분을 담아내지 못한 부분이 다소 아쉽기는 했습니다. 무료 주차 시간 등록이나 여러가지 할인 이런 부분이 쉬우면서도 통합적으로 관리된다면 사용을 안 할 이유가 없었을텐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잠시 고민해보고 검색도 해보았지만 결국 카카오T에서 등록된 나의 차량을 해지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카카오T 주차패스 자동결제 문제 해결 방법

카카오T 등록을 해지하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카카오T를 실행합니다.

처음 등록할 때와 마찬가지로 [마이카] > [주차] > [주차패스] 를 클릭하시면 등록되어 있는 나의 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차량번호 우측에 있는 [이용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정보를 삭제하면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카카오T 제휴 주차장에 입차하더라도 주차패스로 자동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카카오T 어플이 있는동안에 제휴 주차장으로 입차를 할 때에 입차했다는 메시지를 여전히 뜨긴 하지만 결제는 자동으로 되지 않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마저도 귀찮게 느껴지신다면 카카오T 어플 전체를 삭제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차패스 등록 취소 방법 장면
주차패스 등록 취소 방법 장면
주차패스 등록 취소하기
주차패스 등록 취소하기

앞으로 카카오T의 서비스가 이런 불편한 부분들을 개선해줄 때를 기대하면서 당분간은 다소 귀찮지만 직접 신용카드로 결제해야겠습니다.

카카오T 사용을 고민중이시라면 이런 부분도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저처럼 당황하실 일은 없을겁니다. 그리고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은 분들이라면 과감히 나의 차량을 삭제하는 방법 고민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